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교육경영] 조정래 "한국은 아직도 교육 식민지…혁명적 혁신 해야"
    1.경제경영의 나비효과/① 경제경영 공부 2016. 9. 6. 22:06
    반응형



    어느덧 학창시절을 지나온지도 20여년이 다 되어갑니다..

    그 시절...대학가기 위해 밤새 공부하던 그 친구들...

    그리고 그 친구들의 자식들마저도 

    과외와 학원을 전전하며 아직까지 공부에 지쳐가고 있다지요..


    이런 현실 속에서 사교육을 뜯어고치는게 가능할까요?

    조정래 선생님께서는 주입식, 암기식 교육방법이 일제식민지의 잔재라고 합니다.

    그리고 혁명적인 변화가 반드시 가능하다고 강조하시는데요...


    어떻게 해야 가능할까요?

    자세한 내용을 다음 북트레일러 영상과 인터뷰를 통해 함께 알아볼까요? 




    ☞ 풀꽃도 꽃이다 책정보 더보러 가기


    책속으로


    “쓰바, 드럽게 웃프다(웃기고 슬프다).”

    “아휴, 짱나(짜증 나).”

    “옘병, 아닥공이란다(아가리 닥치고 공부하란다)!”

    사납고 거칠게 불평불만을 토해내고 있던 학생들 일부가 돌아섰다. 그들은 선생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만큼 반대쪽으로 멀어지고 있었다.

    복도의 벽에 나붙은 인쇄물 앞에는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웅성거리고 있었다. 그런데 그 분위기는 여전히 음울하게 가라앉아 있었다. 밝은 얼굴은 거의 보이지 않았고, 학생들 표정은 찡그러지거나 칙칙하고 어두웠다. 학생들의 그런 불행스러운 모습은 모의고사가 끝나고 전교생 석차를 복도에 내붙일 때마다 반복되고 있었다.

    강교민은 그런 아이들을 못 본 척 고개를 약간 돌리고 걸었다. 아이들은 평소와는 달리 그 잘하던 “안녕하세요”를 하지 않고 그저 고개만 꾸벅꾸벅했다. 강교민도 아무 말 없이 고개를 끄덕여 인사를 받았다. 못내 기분 상해 있는 아이들이 가엾고 미안해 ‘선생’으로서 면목이 없었다.

    ---「나무는 왜 흔들릴까」중에서


    “이런 제길……, 나부터 상담 시작인가?” 유현우는 혀를 차고는, “대화는 무슨……. 난 마냥 늦게 들어갔다가 아침 일찍 출근해버리고……, 주말에나 겨우 얼굴을 대하는데, 특별히 뭐 할 말이 있지도 않고……” 하며 자기 죄를 다 아는 혐의자처럼 기가 죽고 있었다.

    “이런 제길. 그렇게 살다 보면 한 달이고, 두 달이고 부자지간에 얘기 한 번 나눈 적도 없이 지나가기도 했겠네?”

    “……”

    유현우는 머쓱한 얼굴로 눈대답을 했다.

    “그게 말이 되는 소린가? 아들의 글에서 엄마하고는 반대로 아빠의 잘못에 대해선 언급이 전혀 없으니까 자넨 무혐의라고 자신 있게 말했지? 사실은 그 반대야. 자네 죄가 제일 커!”

    “그게 무슨 소리야……?”

    “자넨 애를 내다버린 거나 마찬가지였고, 아이에게도 자넨 무존재의 투명인간이었어. 잘못이 없어서가 아니라 아예 없는 인간이니 글에 안 나오는 것이 당연한 거지. 죄가 없어서가 아니고 말이야.”

    ---「나는 나 혼자일 뿐이다」중에서


    “엄마들 사랑? 그거 자식들 죽이는 독약이에요.”

    밥 안 먹으면? 배고파! 하는 식의 문답놀이를 하는 것처럼 한순간도 지체하지 않고 아이의 입에서 튀어나온 소리였다.

    “허참……, 그런 대답을 어떻게 그렇게 순식간에 재빨리 할 수 있지?”

    강교민은 하도 어이가 없어서 아이를 물끄러미 쳐다보았다.

    “네에, 그건 우리들끼리 가끔 하는 말이에요.”

    아이는 태연하게 말했다.

    아이들이 저희들끼리 핸드폰으로 문자를 주고받을 때 엄마 아빠를 ‘미친년’, ‘개새끼’는 예사고 그보다 훨씬 더 심한 욕으로 불러댄다는 건 이미 알고 있었다. 그러나 저희들에 대한 엄마의 사랑을 ‘독약’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건 처음 아는 사실이었다.

    강교민은 풍선에서 바람이 빠지듯 전신의 맥이 풀리는 것을 느꼈다. 이렇게 엄마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이 큰 아이에게 무슨 말로 엄마의 사랑이며 엄마의 마음을 이해시킬 것인가……, 강교민은 그지없이 막막하고 난감하기만 했다. 그러나 상담이라는 것은 어차피 이런 난관을 헤쳐가야 하는 길이었다.  닫기 ---「엄마가 없는 곳으로」중에서


    자료출처 : yes24


    ☞ 풀꽃도 꽃이다 책정보 더보러 가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