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뉴스] 담양 팬션 화재, 안전불감증의 산물 !3.안전정보의 나비효과/① safety information 2014. 11. 17. 20:30반응형
[안전뉴스] 담양 팬션 화재, 안전불감증의 산물 !
2014년 11월 15일 토요일
담양 팬션의 바베큐장에서 화재가 발생해서 4명 사망, 6명이 부상하는 재해가 발생했습니다.
재해 원인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불안전한 상태 : 가연성 물질로 구성된 천장(샌드위치 패널과 억새) 및 바닥(장판),
1개의 좁은 출구, 소화기 미비치, 모두 막혀있는 천장과 벽
불안전한 행동 : 숯불에 물을 부음 → 뜨거운 기름에 물 접촉
→ 급격한 수증기 팽창 폭발(slop over,슬롭오버)
→ 불티가 천장에 옮겨붙음(화재유발) → 동시에 대피 (질서붕괴 및 병목현상)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에 의하면
불안전한 상태나 불안전한 행동을 제거하면 재해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누군가 단 한 개의 원인만이라도 제거 했었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들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쉽사리 불안전한 상태를 바꿀 수 없다면...
적어도 불안전한 행동만이라도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끓는 기름에 물을 뿌리는 등의 행위는 매우 위험하다는 안전상식 정도는 필요합니다.
소화를 위해서는 질식소화, 즉 모래나 뚜껑, 그밖의 덮을만한 것으로 덮어서 꺼야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화재진압에 실패했다면...죽을 힘을 다해 도망치는 것, 즉 대피하는게 상책입니다.
연기 질식 1~2분만에만에 위협적으로 다가 올 수 있습니다.
소방에 대한 안전상식이 부족했다는게 너무나도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안전불감증은 불안전한 상태나 행동을 아무 이상없이 받아들이고 행하는 것 아닐까요?
살고싶다면, 위험으로부터 생존하고 싶다면 우리는 감각과 의식부터 회복해야만 합니다.
바로 안전감과 안전의식, 안전상식 부터 말이지요.
다시 한 번 기억할 안전상식입니다...
고기 숯불에 물 붓기는 절대 절대 안됩니다...!
[안전뉴스] 담양 팬션 화재, 안전불감증의 산물 !
반응형'3.안전정보의 나비효과 > ① safety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안전] 겨울철 야외 활동 ‘관절·허리’ 통증 예방법 ? (0) 2014.11.23 [소방안전] 노후 김치냉장고의 역습...관리 소홀이 화재 부른다 ! (0) 2014.11.19 [소방안전] 무용지물 화재감지기에 안전을 맡길 것인가? (0) 2014.11.15 [안전속보] 서울 마포구 공덕초등학교 공덕시장 인근 화재발생! 언론의 심도있는 취재가 필요하다 ! (0) 2014.11.14 [소방안전] 허술한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정확한 언론보도가 필요하다..! (2) 2014.11.09